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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HDCAM, Digital- Betacam, Betacam-SX, DVCAM MPEG-IMX의 각 포멧별 특징

라임미디어 2010. 2. 3. 17:54

소니에서 판매되는 HDCAM,  Digital- Betacam, Betacam-SX, DVCAM MPEG-IMX의 각 포멧별 특징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놓았습니다..

물론 소니에서 퍼온글이라서 소니사 제품 자랑밖에 없습니다..

 

 

HDCAM

  

 HDCAM 포맷은 디지털 베타캄 포맷으로부터 개발되었으며, 하이 퍼포먼스 HD 디지털 레코딩과 재생 을 할 수 있으면서 디지털 베타캄의 사용하기 쉬운 점을 유지하고 있는 포맷이다.

HDCAM 포맷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대역폭 제한과 새로운 계수 기록 시스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약 1/7로
압축 한다. 강력한 에러 코렉팅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하이 퍼포먼스, 고 정확도의 다이나믹 트랙킹(DT)이 되는 헤드와 드럼, 그리고 새로운 오토 트랙킹 기술에 의해 대단히 신뢰성이 높은 협트랙 기록과 재생이 가능하다.

 동시에 이들 기술에 의해 L 카세트(디지털 베타캄과 동일한 크기)에 120분의 기록이 가능하다.

 때로는 “HD 베타캄”이라고도 한다.

 디지털베타캄과 동일한 카세트 쉘을 사용하는 테이프 포맷상에(그러나 다른 테이프 형식이다) 압축된 고해상도 비디오를 기록하는 하나의 형식.
이 기술은 특히 미국과 일본의 1125/60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080과 1035 유효라인의 양 표준을 지원한다. 10비트에서 8비트로 낮춘 퀀타이제이션과 DCT인트라-프레임 압축을 데이터 레이트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48KHz로 샘플되고 샘플당 20비트인 4개의 비압축 오디오 채널이 지원된다.

 비디오 데이터 대역폭을 4:2:2에서 3:1:1로 프리 필터링으로 제한하여 데이터를 5/8로 감소하고(996MbpsX5/8=622.5Mbps), BRR엔코더에서 신호를 프레임으로 셔플하고 비트 레이트를 1/4.4로 감소시킨다(622.5MbpsX1/4.4=140Mbps).

 입력 필터와 BRR엔코더의 혼합 작용으로 전체 데이터의 압축 레이트는 1/7로 된다(5/8 X 1/4.4 = 1/7). 따라서 유효 화상(비디오) 데이터는 995Mbps에서 140Mbps로 압축된다.

 HDCAM 포맷은 순차(progressive)와 비월(interlaced) 신호에 대하여 동일한 테이프 기록 패턴(footprint)을 가진다.

 모든 개개의 프레임은 하나의 독립적인 것(entity)으로 취급한다. 따라서 프레임 레이트가 다른 신호의 기록은 테이프 주행과 드럼 회전 속도의 효율적이고 자동적인 조정에 의해 이루어 진다.

 또한 이 포맷은 진보적인 에러 코렉션과 에러 콘실먼트와 함께 새롭게 개발된 디지털 신호 처리를 하고 있다.

 에러 콘실먼트 시스템은 대단히 강력하여 4개의 재생 헤드 중 하나가 사고로 손상을 입어도 우수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다. 더욱이 13.5um의 테이프 두께는 안정되고 신뢰성 있는 기록을 보증한다.


 24P HDCAM은 유일하게 최고 해상도의 프로그램 마스터를 만들고, 모든 다른 비디오 포맷(또는 필름 포맷)을 글로벌적인 근거에 의해 만들 수 있게 한다.

 간단히 말한다면, 24P HDCAM은 영화, HDTV, 텔레비전, DVD,인터넷, 미래의 E-시네마 그리고 모든 다른 전자적이고 디지털적인 분배 미디어의 요구에 맞는 처움이고 유일한 디지털 포맷이다.

 

 프로그레시브 프레임과 인터레이스드 신호와의 시스템 상호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24P 시스템은 각 프로그레시브 프레임을 1/48초의 시간으로 분리되는 2개의 세그먼트(segment)로써 취급한다.

 취재기기(텔레시네, 캠코더, 스튜디오 카메라, 기타)로부터의 하나의 완전한 프로그레시브 화상 프레임은 두개의 세그먼트로 나누어 지고 인터레이스드 신호와 동일한 방법으로 HD SDI 베이스밴드 인터페이스(또는 압축된 모양으로 SDTI 인프라를 통하여)를 통해 전달된다.

 세그먼티드(세그먼트로 된) 신호가 구조적으로 인터레이스드(인터레이스 된) 신호와 비슷하기는 하지만 인터레이스 된 이미지와 혼돈하여서는 안된다.

 세그먼티드 프레임 포맷은 ITU Rec. 709-3에 의해 승인되었으며 대부분의 주요 제조업체에 의해 지원받고 있다.이 신호에 대한 공식적인 ITU 명칭은 24PsF-프로그레시브, 세그먼티드 프레임(Progressive, Segmented Frame)이다.

 

-포 맷- 

샘플링 주파수 Y:74.25MHz, Pb/Pr:37.125MHz
주파수 특성 Y:23MHZ+_0.5dB, Pb/Pr:7MHz+_0.5dB
양자화 10비트/샘플(압축 프로세싱에는8비트/샘플)
압축 방법 DCT 인트라 프레임
최소 파장 0.488um
기록 트랙 12트랙/프레임
트랙 핏치 21.7um
테이프 속도 96.7mm/s
표준 드럼 직경 81.4mm
드럼 주파수 90/1001 Hz(캠코더는 45/1001)
기록 헤드 4채널(캠코더는 8채널)
전체 기록 레이트 약 184.7Mbps
비디오 레이트 약 140Mbps
기록 시간 약 40분(S 카세트), 124분(L카세트)
오디오 샘플/양자화 48KHz/20비트

 

 

 

Digital- Betacam

  

 이 포맷은 아날로그 베타캄 SP 포맷의 디지털 버전으로 개발되어, 종래의 아날로그 베타캄 테이프의 재생 호환을 유지하면서 고성능인 디지털 기록과 재생 방식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디지털 베타캄 포맷은 D-1 포맷이 채택한 ITU R-601의 비디오 신호 엔코딩 변수에 적합하다. 그러나 양자화는10비트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4:2:2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 신호가 디지털 입출력 포트를 통해 디지털 베타캄 VTR과 직접적으로 인터페이스된다.

 

 그러나 테이프상에 기록되는 신호는 D-1포맷과 완전히 다른데, 디지털 베타캄에는 고도로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시스템(비디오 신호를 위한 비트 레이트 리덕션)을 채용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베타캄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신개발의 계수 기록(Coefficient recording)에 의해 ITU-R601 비디오 데이터를 부드러운 인트라 필드 압축에 의해 약 1/2로 압축하고 있다.


비트레이트는 약 125Mbps.

 강력한 에러 정정 시스템. 고성능, 고정밀도의 헤드와 다이나믹 트랙킹(DT) 헤드를 부착한 드럼 및 새로운 오토 트랙킹 방식에 의해 고 신뢰성의 협 트랙 기록 재생을 실현하였다.


 이와 같은 기술에 의해 종래의 아날로그 베타캄용 카세트와 동일한 크기의 1/2인치 디지털 베타캄 전용 카세트를 사용하여 L 카세트로 120분 이상의 기록이 가능하게 되었다.


오디오는 48KHz/20비트 4채널이 지원된다.

 

 

Betacam-SX

 

베타캄 SX 포맷은 베타캄 SP 포맷의 디지털 버전으로 개발되었다.
 
 논리니어 편집 시스템과 서버 시스템을 지원하는디지털 VTR 포맷이다.아날로그 베타캄과 비교하여, 베타캄 SX 포맷은 테이프 속도를 약 1/2로 감소하였다.
 
 드럼은 초당 75회전(4500rpm)으로 돌면서 10개의 대각선 트랙에 2 프레임의 비디오 데이터와 4채널의 디지털 오디오를 기록한다.테이프 진행 방향의 컨트롤(CTL)과 타임코드 트랙은 아날로그 베타캄 포맷과 동일하다.
 
 베타캄 SX 에는 디지털 기록과 재생 헤드에 추가하여, 베타캄 SP를 위한 아날로그 재생 헤드가 있다. 

 8개의 디지털 재생 헤드가 있는데, 기록을 첵크하기 위한 COFI 재생도 된다.
 디지털 신호 처리는 4:2:2 컴포넌트 디지털 D-1 포맷에 의한다. 

 데이터 레이트가 낮으면서도 고화질과 고음질 기록과 재생이 된다. 또한 강력한 에러 커렉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 압축은 4:2:2 프로파일@ 메인 레벨에 맞는 MPEG2 인터프레임 엔코딩을 하고 있다.  그리하여 데이터 레이트는 약 1/10로 감소하고 있다.
 
 4:2:2인 비트 레이트 216 Mbps를 18 Mbps로 약 1/10 이상 압축하는 MPEG-2(MPEG-2 422P@ ML)의 2 프레임 상관의 압축 방식을 사용하는 1/2인치 디지털 테이프 기록 포맷.

 크로마 콤포넌트 구조 4:2:2, Y 해상도 8비트이며, 실제적인 데이터 레이트는 약 21 Mbps(비디오 18Mbps+오디오 3Mbps)이다.

 이것은 MO디스크의 데이터 전송 레이트가 88Mbps인 것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최대 4배속의 전송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베타캄 SP의 디지털 버전이다(화질이 아날로그 베타캄과 동등 이상 수준이다). "96 NAB에서 소니가 새로운 논리니어 뉴스 스튜디오 시스템을 발표하면서 제안한 방송국 품질 수준의 새로운 압축 방식의 포맷.

 

 

 

DVCAM

 

 DVCAM은 가정용 DV 컴포넌트 디지털 포맷을 근거로 소니가 개발한 방송/업무용 1/4인치(흔히 6mm라고 한다) 디지털 기록 포맷이다.

 휘도와 크로마 신호는 따로 따로 엔코드되며,1/5 압축으로 비디오 기록 레이트는 5Mbps이다.

 크로마 샘플링은 4:1:1(NTSC)과 4:2:0(PAL)이다. 메탈 증착 테이프(ME)상에 기록 트랙 폭은 15um로 DV 포맷의 10um 보다 50% 넓다. 디지털 오디오는 PCM 엔코딩 방식으로 고음질과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 S/N비를 갖는다.

 오디오의 기록 모드는 두 가지가 있다. DAT 포맷과 동등한 음질을 제공하는 48KHz 샘플링에 16비트 양자화를 하는 2채널 모드와, 32KHz 샘플링에 12비트 양자화를 하는 4채널 모드이다.

 DV 포맷 VCR로 기록된 DV 카세트와 DVCPRO(25)포맷으로 기록된 테이프가 별도의 기계적인 어댑터 없이 재생된다

 

 

MPEG-IMX

 

 

 20년 전 BetacamTM 시스템 개념을 선 보인 이래, Sony 1/2인치 캠코더는 뉴스 보도 및 프로그램 제작 작업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어 왔습니다.
 
 아날로그 Betacam 및 Betacam SPTM 포맷은 ENG(Electronic News Gathering) 및 EFP(Electronic Field Production) 분야에서의 모바일 촬영에 날개를 달아 주었으며, Digital BetacamTM 포맷은 현장 촬영에서 진정한 4:2:2 디지털 레코딩을 구현하는 혁신적인 기술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아날로그 및 디지털 포맷 모두 거의 모든 유형의 프로그램 제작에서 사용됨으로써 Sony의 Betacam 기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탁월한 신뢰성 및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비율 효율성 및 고품질의 비디오 캡쳐를 구현하는 MPEG 기술의 장점을 살리고, 방송 뉴스 수집 분야에서 Digital Betacam 형식이 널리 사용되면서 아날로그 Betacam 유형을 대체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진보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 현재 ENG 작업의 고된 작업 환경에서 확실한 작업 파트너로 인정받고 있는 Betacam SXTM 유형 시리즈 장비가 출시되었습니다.
 
 DTV 디스트리뷰션 및 전송의 출현과 더불어 ENG 적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Betacam SX 기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방송 스튜디오 작업에 사용되는 비트율이 더 높은 MPEG 4:2:2P@ML 유형이 개발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제조업체 및 연구소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장비 간 완벽한 호환성을 구현함으로써 개방된 MPEG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I 프레임 전용, MPEG 4:2:2P@ML 인프라 구조를 사용하여 전체 프로그래밍 체인을 통해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ny는 MPEG 기반 기술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MPEG IMXTM 스튜디오 VTR, 비디오 서버, XPRITM NLE, MPEG 트랜스코더 등 광범위한 I 프레임 전용 MPEG 4:2:2@ML 장비를 출시했습니다.
 
 이제 Sony는 MSW-900 MPEG IMX 캠코더를 출시함으로써 기존 출시된 MPEG IMX포맷형식의 VTR Line up(MSW-M2000, M2100)과 더불어 이 제품 라인을 완성시키고자 합니다.

 

출처; Sony

출처 : 방송 자료모음
글쓴이 : 지성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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